본문 바로가기
약초 이야기

항바이러스의 삼형제 약초는 황련,황백,황금

by 권배평 2021. 4. 2.
반응형
앞으로 지구를 떠들 썩하게 다가올 열성전염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약초가 있습니다.

항염.항균.항바이러스작용이 탁월한 약초입니다. 황금.황연.황백이 약초 삼형제입니다. 

 

이들은 대표적 청열조습약 즉 열을 내리고 몸속 염증의 원인이 되는 불필요한 습기를 제거함으로 몸을 가볍게 하는 약초라는 의미입니다. 

황백

성미는 모두 쓰고 찬 성미를 가지고 있으며, 황금은 상초 즉 인체의 상부, 머리, 폐장, 심장, 간장의 열을 다스리고 ,황연은 중초 즉 위장. 대장. 비장의 열을 다스리며, 황백은 하초 즉 신장,방광,소장의 열을 다스림니다.

 

이를 모두 종합하여 동양의학에서는 삼초三焦의 열을 해결한다고 합니다.

 

삼초는 우리 몸의 물도랑 즉 수도지관이라 하는데, 쉽게 말하면 하수도를 청소.정리하는 기관으로서 삼초(상.중.하)의 물도랑을 통하여 배설뿐만 아니라 염증을 해결하는 중요한 통로역활을 합니다. 

 

우리 몸이 염증으로 열이 아주 심하면, 갈증이 심하고,심하면 헛소리 할 정도로 정신을 차리지 못하고,온 몸에 발진이 생기고 염증이 심하여 곪아 버리고,  갑자기 패혈증을 유발하여 출혈을 일으키는 위급할 상황이 발생합니다.

이 때 열을 해결하는 통로가 바로 삼초란 의미입니다. 

오장육부를 연결하는 그물망으로 전신의 열을 해결하는데 필수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상초에서는 황금이, 중초에서는 황연이, 하초에서는 황백이 역할을 주도적으로 하는데, 열성전염병으로 사대증四大症 즉 열나고, 갈증나고 땀이 나면서 맥이 빨라지는 증상에 재빠르게 삼초를 작동시키며 염증을 억제하는 대표적 약선차 “황연해독차”의 구성재료가 황연.황금.황백입니다.

 

황연해독차는 황연.황금.황백.치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여기서 치자는 황연과 황금. 황백을 화해시키며 잘 도닥거려서 부작용을 예방하는 총사령관 역할을 합니다.

 

특히 항상 뜨거워서 열장熱臟이라고 말하는 심장의 열을 담당하기도 합니다.세계에서 우리 민족만이 가지고 있는 화병을 해결하는데 치자만큼 좋은 약초는 없습니다. 

 

"황련(황연)"은 깽깽이풀 뿌리로서 "왕련"이라고도하며 뿌리에 분지가 많아 "지련'이라고도 합니다.

 

위장에 열이 많아 위염으로 고생하거나 속이 쓰리고 아플 때, 자주 잇몸이 아프고 코피가 자주 나면서 코가 막혀서 숨을 편하게 쉬지 못할 때 비염에도 좋은 약초가 황연입니다.

"황금"은 속썩은 풀뿌리로서 속이 텅 빈 것을 "고금'이라 하며 겉은 황색이지만 속은 검은 모양을 띠고 있습니다.

 

우리 말에 “속썩는다”는 말이 있습니다.애가 타고 화가 나서 어쩔 줄 모르고 당황하거나 마음아플 때 자주 사용하는데,이 때 사용하는 약초가 황금입니다.

 

황백은 황벽나무의 노란 뿌리껍질로서 원래는 "황벽"이라고 썼지만 글자가 복잡하여 "황백"이 됐습니다. 

 

옛날부터 염증과 바이러스.기생충까지 퇴출시키는 약재로서 혈액을 깨끗하게 하고 몸속 찌거기 중성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데 좋은 역할을 합니다.그리고 신장과 방광의 급성,만성 염증을 예방하기도 합니다. 

 

smartstore.naver.com/dongbo/products/4794043415

 

약선 쌍화차 30개입 티백차 : 권배평 약초교실

[권배평 약초교실] 자연속에서 키워낸 제철 약초를 재배해 우리 몸의 힐링을 위한 착한 먹거리

smartstore.naver.com

스마트스토어
''약선 쌍화차'' 검색

www.youtube.com/watch?v=9qmwDPXvjxk

 

< 한국약선차협회 >

매주 수요일마다 webex 약초를 기초부터 심화까지 이론수업을 합니다!

한국전통차전문가 1,2,3급 민간자격증을 발급하고 있습니다. 010 6322 3167

약藥는 한자로 藥 즐거울 락樂에 풀 초草를 사용합니다.

 

우리 몸을 즐겁게 하는 자연 속에서 나는 제철 먹거리입니다. 스스로 생활 속에서 자신의 몸을 연구하고 우리 땅 들과 산에서 자생하는 약초를 체계적으로 연구하여 약초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약초 공부는 의학이 아니라 생활 그 자체입니다. 생활 속에서 싹 틔어 꽃 피우고 결실을 맺는 공부입니다. 모두가 배울 수 있고 자발적으로 연구하여 몸의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음 카페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약초에 대해서 관심이 많으신 분들을 위해 추천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