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약초 기초이론

땀을 심장의 진액이라 합니다. 자한증

by 권배평 2021. 6. 25.
반응형

한의학에서는 오장육부와 관련하여

한의학에서는 오장육부와 관련하여

 

땀을 심장의 진액이라 합니다.피땀을 흘린다는 말이 있지요?

 

사람들은 목욕탕에 가서 땀을 억지로 흘리는 것을 권장하고 좋아합니다.

 

 

하지만 땀을 흘리고 나면 기진맥진하여 어지럽습니다.

 

잘못하면 빈혈을 일으키며,구토를 일으키고 응급실에 실려갈 만큼 심각한 경우도 있습니다.

 

인체의 생명을 살리는 피를 돈주고 흘리는 것과 같습니다.

 

 

땀은 氣(기) 그 자체

또한 땀은 氣(기) 그 자체라고 합니다.

 

땀을 많이 흘리면 진액이 소모되는 것은 물론이요, 진기가 빠지게 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특히 심장 박동의 기운이 부족해집니다. 여름철 땡볓에서 땀을 흘려 사망하는 일사병은 땀을 많이 흘려 심장의 박동이 멈추기 때문입니다.

 

아주 치명적인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자한증

조금만 움직여도 땀을 흘리는 것을 자한증이라 합니다. 

 

자한증은 평소 낮에 나는 땀을 말합니다. 반대로 밤에 땀을 흘리는 것을 도한증이라 합니다. 자한증, 도한증을 포함하여

땀에는 음양이 있습니다.

 

 

양에 속하는 땀은 열이 있는 땀이요, 실증이라 하고, 음에 속하는 땀은 몸이 차지며 나는 땀을 말하며, 허증으로 인한 땀을 말합니다.

 

대부분 비정상적인 병리적 땀은 몸이 차며 나는 허증으로 인한 땀을 가리킵니다.

 

옥병풍산

 

허증으로 인한 땀에 "옥병풍산"을 사용합니다. 옥으로 만든 병풍을 쳐서 땀으로 손상되는 심장의 기운을 보호한다는 의미가 담겨져 있습니다.

 

 

옥병풍산은 인체의 체표 즉 피모가 약하여 땀을 주체하지 못할 만큼 많이 흘릴 때 쓰는 방제입니다.

 

옥병풍산은 중추신경을 흥분시켜 발한중추에 대한 억제기능을 강화하고, 심장기능을 강하게 하여  땀샘의 기능을 조절하고,피부에 영양을 줍니다.

 

옥병풍산

백출 8g, 방풍 6g,황기6g.

황기 백출

지나치게 땀을 많이 흘리게 되면 모려,부소맥,오미자3g을 가감합니다.

 

올 여름은 무덥다고 합니다. 땀을 많이 흘리지 마시고 옥병풍산으로 일사병을 예방하시고 건강하십시오!

 

 

https://smartstore.naver.com/dongbo/products/5430458199

 

독활환 300g 겨우살이와 법재했습니다 : 권배평 약초교실

[권배평 약초교실] 동보 권배평약초교실 ▶ 자연속에서 키워낸 제철 약초를 재배해 몸의 힐링을 위한 착한 먹거리

smartstore.naver.com

스마트스토어
''약선 쌍화차'' 검색

https://www.youtube.com/watch?v=j4mSWmSBCgg 

< 한국약선차협회 >

매주 수요일마다 webex 약초를 기초부터 심화까지 이론수업을 합니다!

한국전통차전문가 1,2,3급 민간자격증을 발급하고 있습니다. 010 6322 3167

약藥는 한자로 藥 즐거울 락樂에 풀 초草를 사용합니다.

 

우리 몸을 즐겁게 하는 자연 속에서 나는 제철 먹거리입니다. 스스로 생활 속에서 자신의 몸을 연구하고 우리 땅 들과 산에서 자생하는 약초를 체계적으로 연구하여 약초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약초 공부는 의학이 아니라 생활 그 자체입니다. 생활 속에서 싹 틔어 꽃 피우고 결실을 맺는 공부입니다. 모두가 배울 수 있고 자발적으로 연구하여 몸의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음 카페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약초에 대해서 관심이 많으신 분들을 위해 추천합니다!

반응형

댓글